본문 바로가기
자동차/부품

부동액 교환주기 및 교환비용

by ^&% 2023. 2. 21.
반응형

부동액 교환주기 및 교환비용

 

 

부동액

 

부동액이란 차량 내부의 열을 식혀주는 일종의 소포품입니다. 내부의 열이 일정 온도 이상 올라가지 못하게 막고 유지하기 위한 부속물로 과열로 인한 차량의 손상을 막아주기 때문에 꼭 필요한 소모품입니다.

 

자동차는 내부의 연료를 연소시키는 과정에서 폭발을 통해 뜨거운 에너지를 발생시킵니다. 이러한 에너지가 차 내부에 많은 열을 유지하게 되는데 이 열을 식혀주는 하나의 해결 방 안으로 만들어진 게 부동액입니다.

 

부동액 교환주기 및 교환비용

 

 

차량을 설계할 때 열을 시켜주는 과정으로 두 가지 방법이 적용됐는데 하나는 부동액 냉각수를 이용한 방법이고 다른 방법으로는 차량의 공기 순환을 통하여 열을 내려주는 방법이 있습니다. 

 

차량에 대해 잘 모르는 분들이라면 자동차 열을 식혀주기 위해 물을 사용할 수 도 있는데 왜 부동액을 사용해야 하는지 의문이 들 수 있습니다. 차량 내부의 열을 시켜주기 위해 부동액을 사용하는 이유는

 

부동액 교환주기 및 교환비용

 

부동액의 끓는점과 어는점이 물과 다르기 때문입니다. 상대적으로 부동액은 불에 비해 잘 얼지 않고 또한 잘 끓지 않기 때문에 열을 감소하는데 효율적인 액체입니다.

 

부동액을 열을 식혀주는 용도로도 사용하지만 사실 어는점의 온도가 더 낮은 게 중요합니다. 부동액의 어는점은 보통 영하 30~40도 사이로 우리나라에서는 걱정 없는 온도입니다. 

 

부동액 교환주기 및 교환비용

 

그러나 매서운 영하의 칼바람으로 드물지만 부동액이 어는 경우도 발생하기 때문에 추운 날씨에는 조금 더 신경 써주셔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. 

 

만약 부동액이 얼게 된다면 엔진 주변의 부동액 관이 얼게 되면서 동파되어 주동액 관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. 이러한 손상은 보통 금이 가거나 터지게 되므로 부동액이 샐 수 있습니다.

 

부동액이 새게 된다면 부동액이 부족하여 엔진 열을 낮춰 줄 수가 없기 때문에 엔진에 큰 손상을 줍니다. 그래서 겨울철에는 특히 부동액이 얼었는지 주기적으로 점검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.


부동액 교환주기 및 교환비용

 

부동액 교환주기

 

자동차를 관리하는 데 있어 중요한 부동액의 교환 주기는 어떻게 될까요? 자동차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부동액 교환주기는 약 2년 정도로 권장하고 주행거리로는 약 35,000~65,000Km로 잡고 있습니다.

 

하지만 차량의 종류와 운전자만의 운전 주행 습관이 다르기 때문에 대략적인 부동액 교환 주기일 뿐 부동액의 오염 정도에 따라 교환 주기나 시기는 달라지기 마련입니다. 

 

부동액 교환주기 및 교환비용

 

교환주기가 어느 정도 정해지지만 위처럼 부동액의 오염 정도에 따라 달라지는데 깨끗한 부동액은 맑은 초록색을 띄고 부동액의 오염이 진행될수록 어두운 초록색으로 변하게 됩니다.

 

오염 정도에 따라 부동액의 색이 변하기 때문에 잘 확인해 주셔야 합니다. 어둡게 변할수록 부동액의 어는점이 달라지기 때문에 부동액이 정상적인 기능을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.


부동액 교환주기 및 교환비용

 

부동액 교환비용

 

부동액의 교환 주기만큼 교환 비용도 자동차 유지비용 중 하나로 포함 되기 때문에 알아 두시면 좋습니다. 차량의 모델과 브랜드별 부동액에 따라 가격이 달라집니다.

 

일반적으로 부동액의 가격은 3L 기준 1~4만 원 사이이고 공임비용은 1~2만 원 사이로 보시면 됩니다. 다만 부동액은 일반인도 쉽게 넣을 수 있기 때문에 교체만 아니면 크게 공임 비용은 생각 안 하셔도 됩니다.

 

부동액 교환주기 및 교환비용

 

그러나 오래된 차량 같은 경우는 전체적으로 부동액을 교환해주셔야 합니다. 전체 부동액 교환 하는 방법은 순환식 장비를 이용하여 배관을 청소해 줄 수 있습니다. 전체 교환 비용은 9~14만 원 사이입니다.

 

차량을 운행은 쉽게 하지만 차량에 대한 지식이나 정보가 부족하여 자동차 점검을 소홀히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. 눈으로 확인 가능한 문제가 아닌 이상 잘 확인 안 하게 되는데

 

이런 게 지속되면 자동차의 수명을 깎아 먹는 이유가 됩니다. 여러분은 들정기적인 차량 점검을 통해 차량 수명을 늘려 오래 유지하시길 바랍니다.

 

 

 

 

반응형

'자동차 > 부품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자동차 워셔액 교체방법  (0) 2023.11.14
엔진오일 교환주기 및 교환가격  (0) 2023.02.23
미션오일 교환주기 및 교환가격  (0) 2023.02.22

댓글